어느 날 미켈란젤로의 작업실에 그의 친구가 놀러 왔다가
완성 직전에 있는 조각상을 감상하고는 돌아갔습니다.
그리고 2개월 후, 그 친구는 다시 방문했다가 깜짝 놀라고 말았습니다.
미켈란젤로는 여전히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
조각상은 두 달 전과 거의 달라진 것이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어째서 작업에 진전이 없느냐고 묻는 친구에게 미켈란젤로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진전이 없다니 무슨 소린가.
나는 저쪽에 손을 대고, 이쪽은 다시 갈았으며,
또 이 부분의 근육은 탄력 있어 보이게 만들었다네.
그런데 아직도 마음에 들지 않아서
입술 주위를 조금 더 부드럽게 하고 다리 근육이 더욱 힘차 보이도록 손을 댈 생각이네.”
그 말을 들은 친구는 사소한 것에 집착해서는 대작을 만들 수 없다고 말하며
미켈란젤로를 비웃었습니다.
그러자 미켈란젤로는 진지한 표정으로 말했습니다.
“그럴지도 모르지.
하지만 나는 대작이란 작은 부분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불굴의 노력을 해야만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네.”
완성 직전에 있는 조각상을 감상하고는 돌아갔습니다.
그리고 2개월 후, 그 친구는 다시 방문했다가 깜짝 놀라고 말았습니다.
미켈란젤로는 여전히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
조각상은 두 달 전과 거의 달라진 것이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어째서 작업에 진전이 없느냐고 묻는 친구에게 미켈란젤로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진전이 없다니 무슨 소린가.
나는 저쪽에 손을 대고, 이쪽은 다시 갈았으며,
또 이 부분의 근육은 탄력 있어 보이게 만들었다네.
그런데 아직도 마음에 들지 않아서
입술 주위를 조금 더 부드럽게 하고 다리 근육이 더욱 힘차 보이도록 손을 댈 생각이네.”
그 말을 들은 친구는 사소한 것에 집착해서는 대작을 만들 수 없다고 말하며
미켈란젤로를 비웃었습니다.
그러자 미켈란젤로는 진지한 표정으로 말했습니다.
“그럴지도 모르지.
하지만 나는 대작이란 작은 부분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불굴의 노력을 해야만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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